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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마트복지

스마트안부확인서비스

서울시 스마트돌봄 모델 구축 개요도. 스마트돌봄 운영의 효율성과 품질을 제고하기 위한 두 가지 주요 전략으로 ① 24시간 관계출동 운영(야간·휴일 대응, 사전관리 및 후속 모니터링, 관계센터 역량강화)과 ② 스마트복지 품질개선(적합성 조사, 운영 고도화, 교육·컨설팅, 사례 세미나 및 제작, 협력체계 구축)을 시각적으로 설명함.
스마트안부확인서비스 소개
스마트돌봄 관련 5개 서비스 비교 표. ① 스마트플러그: 전력(플러그)·조도 미사용 시 대응. 21개 자치구 대상, 마포·서대문·광진·동대문 제외. 약 4천 가구 용, 야간·휴일 대응은 약 3.5천 가구. ② AI안부확인: 주 1회 AI 전화로 위험발화 시 대응. 19개 자치구 대상, 관악·마포·서대문·성동·성북·은평 제외. 약 1.2만 가구 이용. ③ 똑똑안부확인: 통신·IoT센서·앱 미감지 시 대응. 8개 자치구 대상, 마포·성동·광진·성북·은평·서대문·강서·관악. 약 2만 가구 이용, 야간·휴일 대응 약 2.2천 가구. ④ AI안부든든: 전력(AMI)·통신·앱 미감지 시 대응. 4개 자치구, 강서·동대문·구로·중구. 약 600가구 이용. ⑤ 1인가구 안부살핌: 전력(AMI)·통신 미감지 시 대응. 8개 자치구, 중랑·성북·노원·은평·양천·영등포·서초·서대문. 약 1.5천 가구 이용.

※ '25년 5월 기준이므로 세부내용은 실제와 다를 수 있음

※ AI안부확인서비스는 서비스운영업체에서 직접 관제함

스마트플러그 탭 내용 시작

비접촉 무자각 플러그 형태로 가정 내 주로 사용하는 가전(TV, 전자레인지 등)에 설치하여 전력량과 조도를 측정하고 일정시간 전력 사용 및 조도변화가 없을 경우 동주민센터 및 관제센터 담당자에게 위험신호를 전달하여 이용자의 안전을 확인하는 서비스
위험신호 발생부터 긴급대응까지의 모니터링 절차 안내 이미지. 24, 36, 50시간 주기로 위험신호 감지 시간을 설정하고, 위험신호 발생 시 업무용 PC 및 휴대폰으로 실시간 확인과 문자 수신을 통해 경고를 인지함. 이후 1차 전화, 2차 가정방문으로 이상유무를 확인하고, 필요 시 긴급출동과 맞춤형 복지서비스로 연계하여 대응함.